• 최종편집 2024-04-17(수)
 

5049213d-42c8-409a-84a9-bf4144bab78d.jpg

 

제주한의약연구원(원장 송민호)은 8일 설문대여성문화센터 4층 공연장에서 ‘제주형 뉴딜, 한의융합 미래 비전’이라는 주제로 개원 5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제주형 뉴딜에 맞춘 한의약의 미래 비전과 급변하는 연구 환경 변화에 대한 종합적 예측을 통해 연구원의 비전과 지속 가능한 단기‧중장기 발전 전략 수립을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생활 속 거리 두기 방침을 준수하면서 개회식과 기조강연, 주제별 세션으로 구성, 4시간 동안 온‧오프라인 방식을 통해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고영권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서귀포시)을 비롯해, 양영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위원장, 이승아·김희현·강민숙·고현수 도의회 의원, 민무숙 제주여성가족연구원장, 홍상철 제주특별자치도한의사회 대의원 의장, 허순임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사협회장, 김세재 제주대학교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장, 이상관 원광대학교 광주한방병원장, 안상우 한국한의학연구원 동의보감기념사업단장 등이 참석했다. 


송민호 제주한의약연구원장은 개회사에서 “한의약은 자연 친화적이며, 제주야말로 한의약이 중심이 돼 자연과 사람이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곳이 돼야 한다”며 “개원 5주년을 맞아 다시 새로운 시간을 계획하며 제주가 가진 가치를 가장 잘 알리고 나눌 수 있는 연구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를 통해 각계 전문가 여러분들의 지혜와 통찰력을 담은 다양한 의견을 모아 더 나은 미래 비전과 새로운 혁신의 틈새를 찾아 나가겠다”며 “도민들께서 믿음을 실어 맡겨준 귀중한 재원이 지역발전과 소득 창출을 위해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영상 축사를 통해 “제주 생물자원이 지닌 귀한 가치를 발굴하고 한의약 산업 개발에 매진하는 연구원 덕에 제주의 내일이 기대된다”며 “생물자원의 보물섬인 제주를 널리 알리고 연구원이 더 도약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양영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축사에서 “지난 5년간 연구원은 선조들의 치료 전통과 애민 정신을 계승하면서도 21세기 의료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한의약 관련 연구개발 및 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고 밝히고 “제주가 한의약 산업의 메카로 도약하길 바라며 오늘 한의약 융합 미래 비전을 주제로 열리는 세미나에서 함께 기쁨을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


초청 연사로 나선 이상관 원광대학교 광주한방병원장은 ‘뇌졸중 한의중점연구센터 등록연구와 보행 모델 연구’를 주제로 한의약 임상연구 최신 동향과 연구원 발전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 원장은 원광대 뇌졸중 한의중점연구센터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제주한의약연구원이 관심 있는 미래 뇌졸중 임상연구와 데이터 관리 분야에 대한 발전 방향을 소개했다.


이 원장은 “뇌졸중 환자가 신경과에서 항혈전제 등 약을 처방받아 복용한 뒤 의사로부터 침이나 약침 같은 한의치료를 삼가야 한다는 지도를 받아 한방병원에 가길 꺼린다는 점에 착안해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연구의 목적은 뇌졸중 관련 약 처방을 받은 뒤 실제로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침을 맞았을 때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기 위함”이라며 “7년간 8개 의료기관의 데이터를 모아 반복측정을 통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뇌졸중 환자가 걸을 때 어떤 근육을 사용하게 되는지 측정해 편마비 보행장애 등을 진단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진단모델 개발이 생체역학기반 움직임장애질환 한의치료기술을 개발하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한의약연구원 발전방향과 관련해서는 “연구원의 규모나 특성을 고려할 때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제주 관련 데이터를 축적해 나간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진 제1세션에서는 유호룡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유윤동 A&O Lab 대표 ‘한의약 산업 미래가치 창출 전락: AI 기반 형상 판별 알고리즘’ △박성일 대한홍채유전체질의학회장 ‘대한홍채의학회 소개와 홍재진단의 한의임상응용’ 등 한의융합뉴딜을 주제로 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박덕배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좌장을 맡은 제2세션에서는 △엄민영 한국식품연구원 박사 ‘뇌기능 기능성 소재 개발 및 산업화’△하기찬 헬스케어크레임스엔드멘내지먼트 대표 ‘개별인정 기능성 원료 허가를 위한 인체 적용시험 성공 전략’ 등 주제발표를 통해 제주 대표 한의약 소재 경쟁력 확보 전략과 미래 한의바이오산업을 전망하는 토론이 이뤄졌다.


세미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대면을 최소한으로 하는 온라인 생중계가 이뤄졌고, 행사 당일 한국한의학연구원 주관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 동의보감 특별전 및 출판 서적 증정식’도 진행됐다.


제주한의약연구원은 오는 10일 한국의사학회와 함께 ‘동의보감과 지역의학’ 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할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주한의약연구원, 개원 5주년 기념 세미나 성황리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