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7(월)
 

22647_1697417599.jpg

 

한일 양국 바이오 산업 단체가 바이오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지난 13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바이오재팬 방문 일정 중 일본바이오협회(JBA: Japan Bioindustry Association)와 함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국 바이오 기술 및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파트너링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된 이번 MOU 체결식은 2011년 최초 한-일 바이오협회 MOU 체결 이후, 최근 몇 년간 주춤했던 양국 바이오산업 협력을 다시 강화하여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13년 만에 재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지난 8월 미국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참석한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 이후 ‘미래 성장동력, 첨단기술 경제 안보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한-일 바이오 기업 간 파트너십 활성화를 위한 협력 활동을 함께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MOU를 기반으로 일본바이오협회와 한국바이오협회는 각국에서 매해 주최하는 ‘바이오재팬(BIO Japan)’ 및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BIX)’를 통해 양국 대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및 바이오 스타트업 간 공동 R&D를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사절단 운영을 통해 교류를 촉진할 계획이라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바이오경제 2.0 추진방향’을 발표하여 바이오 제조 분야에서 초격차를 확보하고 미래산업 본격 육성을 위해 2030년까지 생산규모 100조 원, 수출규모 50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올해 발표하며 주요국과의 공동 R&D를 적극 지원한다고 발표하였다.


한편, 일본은 이보다 앞선 2019년 6월 ‘바이오 전략 2019’를 범부처 전략으로 발표한 바 있으며 이는 일본 내각부가 2030년 바이오경제 사회 구현을 목표로 국가전략 추진분야로 발표한 바 있다. 


이번 MOU로 한-일 양국의 바이오산업 협력 및 올 4월 한-미 바이오협회 간 협력 의제 이후 3국이 동맹국으로써 어떻게 공동 R&D 와 생태계 협력을 이어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바이오협회, 한일 기술 협력 바이오산업 지원 박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